프로그래밍/Algorithm 2014. 5. 22. 05:23

알고리즘 트레이닝

알고리즘의 이론을 배웠다면 바로 이를 응용한 문제를 풀면서 응용하고 복습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다양한 알고리즘 트레이닝 사이트가 존재한다.

대부분의 알고리즘 트레이닝 사이트에는 랭킹 시스템이 있어 문제를 더 열심히, 많이 풀고자 하는 의욕도 생길 수 있다. 이 포스트에서는 몇몇 알고리즘 트레이닝 사이트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1. dovelet 더블릿


주소는 www.dovelet.com 이고 흔히 30계단이라고도 부르는 사이트이다. 각 계단에는 주제가 있고 그 주제에 관한 문제만 모아 놓은 사이트이다. 예를 들어 1계단=scanf, print, 2계단=if 3계단=for 이런 식으로 주제별로 문제가 모아져있다.. 대부분의 사이트는 주제, 난이도에 상관없이 문제가 뒤죽박죽 나열되있어 초심자가 처음 접하는 알고리즘 트레이닝 사이트로 적극추천한다. 다만 3계단까지 무료로 제공되고 4계단에서 30계단까지는 유료결제를 해야한다. 1달 3천원, 6달 15000원 평생 30000원으로 결제할 수 있고 특이한 점은 랭킹에서 30위안에 한번이라도 들어가게 되면 평생회원으로 올려준다. 글 쓰는 현재, 30위조건은 557문제이고 본인은 31~100위의 순위에서 3천원씩 결제하며 평생회원으로 등급업을 노리고있다. 또 30계단외에 옥상이라 불리는 곳이 있는데 이 곳에는 문제가 타사이트처럼 주제에 상관없이 다양하게 나열되있고 유료결제 없이도 문제풀이가 가능하다.


2. 백준 온라인 저지


주소는 acmicpc.net이다. 주소인 acm icpc는 전세계단위로 열리는 대학생 프로그래밍 대회인데 지도교수 1명- 대학생 3명의 팀으로 출전가능하다. 사이트의 운영자이신 최백준씨의 이름을 딴 트레이닝 사이트이고 모든 문제를 무료로 풀 수 있다. 다만 난이도, 주제에 상관없이 문제가 정리되어 있어 처음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풀만한 문제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더라. 사이트의 문제들을 '문제집' 의 형태로 묶어서 정리해놓을 수 있는데 이 문제집 메뉴에 가면 초급자를 위한 문제모음이 여러 종류 존재한다. 또한, 랭킹 시스템에서 오늘, 이번주, 이번달, 올해 등으로 여러 종류의 랭킹을 볼 수 있고 학교 랭킹 또한 존재해 문제를 풀 의욕을 더 커지게 한다.



3. koistudy


주소는 koistudy.net이다. 현직 고등학교 정보 선생님이 운영하시는 사이트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koi, 즉 한국 정보올림피아드의 공부를 위한 사이트이다. 경기과학고 학생들의 과제, 교내대회 등의 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는 듯하다. 기초문제가 잘 정리되어 있다.



4. 알고스팟


주소는 algospot.com이다. 꽤 문제들이 어렵다. 몇년전부터 이 알고스팟에서 매년 오프라인 대회도 개최하고 있다. 운영진들이 매우 실력있고 유명한 것 같다. 실제로 여기저기 대회를 참여하다보면 대부분 참가자가 비슷하다. 즉 한 대회에서 본 팀들을 다른 대회에서도 계속 보게 된다. 여러 대회를 참여하면서 운영진들을 몇 번 봤는데 정말 잘하시는 것 같다.



5.pku


주소는 poj.org이다. 여태까지 소개한 사이트들이 국내의 저지사이트였다면 이 사이트는 해외 사이트이다. 북경대 온라인 저지사이트인데 중국어로 된 문제와 영어로 된 문제가 섞여있다. 어차피 국내대회도 영어로 출제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연습삼아 풀어보자. 


그 밖에도 usaco 라던지 유명한 해외 저지사이트들도 많지만 생략한다.

'프로그래밍 > Algorith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고리즘 개요  (0) 2014.05.22